1. 도서정보
1)도서명 : 나의 고민 상황 + 감정카드 워크북 - 감정 단어 종류, 청소년 고민 상황 예시, 비폭력 대화 나전달법 연습, 감정조절 방법, 감정 어휘·수화 배우기, 학교폭력예방·장애인식개선 교육 자료
2)저자 및 역자 : (주)한국콘텐츠미디어 (부설)한국진로교육센터
3)출판사명 : (주)한국콘텐츠미디어
4)출판년월일 : 2024년 10월 31일
5)정가 : 12000원
6)총 구성 : 52p 책자 + 수업 자료 다운로드 (영상·PPT·PDF·활동지)
7)크기 : 182*257mm
8)형태: 도서 + 자료 온라인 다운로드
9)ISBN : 979-11-7234-181-7 (43370)
10) 주제별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자기계발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심리치료
국내도서 > 좋은부모 > 청소년 자녀 > 인성/감성
국내도서 > 자기계발 > 힐링 > 마음 다스리기
국내도서 > 어린이 > 초등5~6학년 > 자기계발
11) 검색키워드 :
상황카드, 감정카드, 감정단어, 감정종류, 청소년고민, 비폭력대화, 나전달법, 감정조절방법, 감정어휘, 수화배우기, 학교폭력예방, 장애인식개선교육, 장애이해교육, 정신건강, 위클래스, 마음챙김, 공감대화, 인성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감정일기, 또래상담, 청소년상담, 마음건강, 문해력키우기, 회복적생활교육, 마음공부, 마음일기, 마음사전, 청소년정신건강, 마음돌봄, 상담자료, 자아존중, 자아효능감, 회복탄력성, 10대고민, 청소년고민, 고민상담, 학급상담, 학급운영, 학급경영
2. 책표지
3. 책소개
90개의 감정 단어별로 캐릭터·인물의 표정·손동작(수화)을 따라 하고, 내가 느낀 감정과 상황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내가 느끼는 감정의 세기는? 만약 나라면 이런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낄까? 비슷한 감정 어휘는? 이 감정을 영어로 말한다면? 수화로 표현한다면? 내가 이 감정을 느꼈을 때는?” 라고 스스로 질문에 답하며 빈칸을 채우도록 구성했다. 학교폭력예방·장애인식개선 교육에 필요한 영상, PPT, PDF, 활동지 자료를 파일로 제공한다.
▶자료실 https://cafe.naver.com/jobcard/2556
4. 저자소개
(주)한국콘텐츠미디어 (부설)한국진로교육센터
자료문의= (02)2268-8856~8 www.anyKCM.com
5. 목차
▶워크북 책자 52page
1. 활용 방법································································p.1
2. 나의 감정 단어 찾기···································p.2-47
→ 90개 감정, 캐릭터(표정/수화), 실사 인물 사진, 감정 뜻/질문, 영어 문장, 비슷한 어휘 3개, QR코드(수화 배우기/감정 다스리기 영상), 상황 질문(만약 나라면 어떤 감정을 느낄까?), 내가 이 감정을 느꼈던 상황을 적기
3. 감정 조절 유형···············································p.48
4. 감정 조절 방법···············································p.49-52
5. 비폭력 대화: 나 전달법······························p.53
▶수업용 자료
자료실 https://cafe.naver.com/jobcard/2556
파일 다운로드 → 비번 입력 (비밀번호: 워크북 활용방법 1p 하단)
1. 영상 5편 약 15분
55개 감정 단어 퀴즈 맞혀봐!
2. PPT 40종
40개 감정 캐릭터의 표정과 손동작(수화)을 따라 하고 QR 영상으로 실제 수화를 배우기
3. 활동지 60쪽
①감정카드 게임
②감정 공감 대화법
③감정 조절 방법
④나 전달법 연습
⑤감정카드 만들기
⑥장애이해교육: BTS 안무로 배우는 감정 수화
⑦워크북 예시 답안: 10대들이 감정을 느끼는 갈등·고민 상황 90개
6. 책 속에서
기쁘다 I'm delighted : 욕구가 충족되어 흡족한 마음이 드나요? 만약 학교에서 요리 실습 후 선생님께서 맛보시더니 맛있다고 엄지 ‘척’ 하셨다면? ··· p.4
불안하다 I feel anxious : 마음이 편하지 않고 확신이 없이 조마조마한가요? 만약 체육 실기 시험을 앞두고 연습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면? ··· p.21
부담스럽다 I feel a burden on my shoulders : 의무나 책임을 져야 할 듯한 압박감을 느끼나요? 만약 어른들이 내게 너무 과분한 칭찬을 해주셔서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면? ··· p.25
괘씸하다 I'm offended : 남에게 예절에 어긋난 일을 당하여 분한가요? 만약 교실 대청소로 다들 분주한데 한 친구만 앉아서 쉬고 있다면? ··· p.32
괴롭다 I'm distressed : 몸이나 마음이 편하지 않고 고통스럽나요? 만약 가해 학생이 나를 대화방에 강제로 초대하고 욕설을 했다면? ··· p.38
7. 출판사 서평
▶구성: 나의 고민 상황 + 감정 워크북 책자 52page
▶부록: 수업용 자료 다운로드 - 영상 · PPT · PDF 파일
https://cafe.naver.com/jobcard/2556
▶워크북 활용방법
1. 90개의 감정 질문에 답해요.
예: 몹시 언짢아 분개하고 격한 기분이 드나요? 내가 이 감정을 느꼈을 때는 언제인가요?
점심시간에 누군가 새치기를 할 때, 누군가의 참여 부족, 무관심으로 인해 모둠 과제가 제대로 진행이 안 될 때 화가 났다.
2. 약 200개의 비슷한 감정 어휘를 익혀요.
예: 짜증나다 - 골나다 | 뿔나다 | 열받다
3. 만약 나라면? 상황 질문으로 공감 능력을 키워요.
예: 만약 이성 친구가 나한테 좋다고 고백했는데, 편하게 지내자고 거절하고 싶다면? 그 친구가 마음 상할까 말하기 어렵고 난감하다.
4. QR코드 영상으로 감정 다스리는 법을 배워요.
예: 만사가 귀찮고 피곤한 무기력증 - 인생 노잼 시기 극복 방법
5. 캐릭터와 인물의 표정을 따라 해요.
예: 1명이 실감 나는 표정을 따라하면 나머지 사람이 감정 단어를 맞혀요.
6. 40개 감정 캐릭터로 수화를 배워요.
예: 캐릭터의 표정과 손동작(수화)을 연습한 후 QR 영상으로 실제 수화를 배워요. 장애이해 및 장애인식개선 교육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영상·PPT·PDF 파일을 온라인으로 제공해요.
7. 워크북 예시 답안으로 동기 유발해요.
10대 초중고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감정을 느낀 구체적인 상황 예시 90개를 온라인 파일로 제공해요.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기를 주저하고 막막해하는 학생들에게 가이드를 줄 수 있어요.
예: 무섭다 - 반 친구들 앞에서 큰 발표를 준비할 때 무서움을 느꼈습니다. 며칠 동안 준비를 했지만 날이 다가오자 정말 불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교실에 들어와서 모두가 저를 바라보는 것을 보고 심장이 뛰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을 잊어버릴까 봐 무서웠고 반 친구들이 저를 판단할까 봐 두려웠습니다. 친구들이 저를 격려해 주었지만 모두 앞에 서서 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버릴 수 없었습니다. 부담감이 컸고 빨리 끝내고 싶었습니다.
▶감정 조절 방법 활용 방법
1. 나의 감정 조절 유형을 체크해요.
예: 체크리스트로 폭발형, 억제형, 조절형 중 나의 유형을 찾을 수 있어요.
2. 나의 감정 조절 방법을 찾아요.
예: 걱정, 불쾌, 분노, 슬픔의 감정을 느낄 때 ( )로 기분이 좋아질 수 있을지 예시에서 골라요.
▶교과 연계표
1. 초등 국어: 생각을 나타내요 | 마음을 나누어요 | 작품 속 인물이 되어 | 대화와 공감
2. 초중고 도덕: 자아정체성, 도덕적 인물의 삶과 태도, 덕목
3. 초중고 진로와 직업: 긍정적 자아, 직업 윤리
4. 인성 교육: 학급 경영, 비폭력 대화, 나 전달법 연습, 또래 상담, 위클래스 행사
5. 학교폭력예방 및 회복적 생활 교육
6. 장애이해 및 장애인식개선 교육
▶추천해요
1. 나 자신과 대화하고 싶을 때
2. 공감 능력을 키우고 싶을 때
3. 학생, 자녀와 부담 없이 편하게 소통하고 싶을 때
4. 감정과 바람을 표현하는 방법을 쉽게 알려주고 싶을 때
5. ‘좋다, 싫다’라고 대답하는 아이의 감정 어휘를 확장하고 싶을 때
6. 짜증이 많은 아이에게 말로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을 때
7. 위클래스, 상담실, 미술 치료 현장에서 욕구를 알아차리는 법을 교육할 때
8. 상대방을 배려하면서 자신이 바라는 것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싶을 때
9. 학급 규칙을 정하고 학생들의 인성 교육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때
10. 창의적 재량 활동 시간, 동아리 활동에서 감정 글쓰기 수업을 할 때
11. 독서 수업, 논술 및 토론 시간에 책 속 인물의 감정과 바람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때
12. 미디어 영상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몰입도를 높이고 싶을 때
13. 디지털 자료(영상·PPT·PDF·QR코드)를 활용하고 싶을 때
▲ 워크북을 통해 감정 단어 90개를 탐색해봐요!
▲ 수업 및 상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며 파일 비밀번호는 워크북 1p에 기재되어있어요.
▲ 샘플 페이지를 보여드려요.
코로나 비대면 시기에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면서
표정과 감정을 알아차리는 능력이 부족한 '표정 문맹자' 라는 말이 생겼어요.
워크북을 통해
감정 캐릭터와 인물 사진의 표정을 따라하고
내가 느낀 감정과 상황을 언어로 표현하면서
내 감정을 돌보고 다른 사람의 감정까지 알아차리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보세요.
안녕하세요. 한국콘텐츠미디어 입니다.
이번에 신제품 "나의 고민 상황 + 감정카드 워크북"이 출시되어서
11월 12일 발송해드릴 예정입니다.
특징
1. 초중고 학생들이 기쁨/걱정/불쾌/분노/슬픔 색상별로 90개의 감정을 쉽고 재미있게 탐색할 수 있어요.
2. 감정 캐릭터의 표정과 손동작(수화)을 따라해요.
3. 감정 질문을 읽고 나의 감정 세기를 체크해요.
4. 만약 ~라면? 상황 질문을 읽고 감정 단어를 써봐요.
5. 감정 어휘 (비슷한 단어) 3개 중 내가 아는 단어에 체크해요.
6. QR코드를 찍으면 감정을 다루는 법, 수화 배우기 영상이 나와요.
7. 인물의 실사 사진을 보고 표정을 연습해요.
8. 내가 이 감정을 느꼈을 때는 언제인지 작성해요.
1. 도서정보
1)도서명 : 나의 고민 상황 + 감정카드 워크북 - 감정 단어 종류, 청소년 고민 상황 예시, 비폭력 대화 나전달법 연습, 감정조절 방법, 감정 어휘·수화 배우기, 학교폭력예방·장애인식개선 교육 자료
2)저자 및 역자 : (주)한국콘텐츠미디어 (부설)한국진로교육센터
3)출판사명 : (주)한국콘텐츠미디어
4)출판년월일 : 2024년 10월 31일
5)정가 : 12000원
6)총 구성 : 52p 책자 + 수업 자료 다운로드 (영상·PPT·PDF·활동지)
7)크기 : 182*257mm
8)형태: 도서 + 자료 온라인 다운로드
9)ISBN : 979-11-7234-181-7 (43370)
10) 주제별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자기계발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심리치료
국내도서 > 좋은부모 > 청소년 자녀 > 인성/감성
국내도서 > 자기계발 > 힐링 > 마음 다스리기
국내도서 > 어린이 > 초등5~6학년 > 자기계발
11) 검색키워드 :
상황카드, 감정카드, 감정단어, 감정종류, 청소년고민, 비폭력대화, 나전달법, 감정조절방법, 감정어휘, 수화배우기, 학교폭력예방, 장애인식개선교육, 장애이해교육, 정신건강, 위클래스, 마음챙김, 공감대화, 인성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감정일기, 또래상담, 청소년상담, 마음건강, 문해력키우기, 회복적생활교육, 마음공부, 마음일기, 마음사전, 청소년정신건강, 마음돌봄, 상담자료, 자아존중, 자아효능감, 회복탄력성, 10대고민, 청소년고민, 고민상담, 학급상담, 학급운영, 학급경영
2. 책표지
3. 책소개
90개의 감정 단어별로 캐릭터·인물의 표정·손동작(수화)을 따라 하고, 내가 느낀 감정과 상황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내가 느끼는 감정의 세기는? 만약 나라면 이런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낄까? 비슷한 감정 어휘는? 이 감정을 영어로 말한다면? 수화로 표현한다면? 내가 이 감정을 느꼈을 때는?” 라고 스스로 질문에 답하며 빈칸을 채우도록 구성했다. 학교폭력예방·장애인식개선 교육에 필요한 영상, PPT, PDF, 활동지 자료를 파일로 제공한다.
▶자료실 https://cafe.naver.com/jobcard/2556
4. 저자소개
(주)한국콘텐츠미디어 (부설)한국진로교육센터
자료문의= (02)2268-8856~8 www.anyKCM.com
5. 목차
▶워크북 책자 52page
1. 활용 방법································································p.1
2. 나의 감정 단어 찾기···································p.2-47
→ 90개 감정, 캐릭터(표정/수화), 실사 인물 사진, 감정 뜻/질문, 영어 문장, 비슷한 어휘 3개, QR코드(수화 배우기/감정 다스리기 영상), 상황 질문(만약 나라면 어떤 감정을 느낄까?), 내가 이 감정을 느꼈던 상황을 적기
3. 감정 조절 유형···············································p.48
4. 감정 조절 방법···············································p.49-52
5. 비폭력 대화: 나 전달법······························p.53
▶수업용 자료
자료실 https://cafe.naver.com/jobcard/2556
파일 다운로드 → 비번 입력 (비밀번호: 워크북 활용방법 1p 하단)
1. 영상 5편 약 15분
55개 감정 단어 퀴즈 맞혀봐!
2. PPT 40종
40개 감정 캐릭터의 표정과 손동작(수화)을 따라 하고 QR 영상으로 실제 수화를 배우기
3. 활동지 60쪽
①감정카드 게임
②감정 공감 대화법
③감정 조절 방법
④나 전달법 연습
⑤감정카드 만들기
⑥장애이해교육: BTS 안무로 배우는 감정 수화
⑦워크북 예시 답안: 10대들이 감정을 느끼는 갈등·고민 상황 90개
6. 책 속에서
기쁘다 I'm delighted : 욕구가 충족되어 흡족한 마음이 드나요? 만약 학교에서 요리 실습 후 선생님께서 맛보시더니 맛있다고 엄지 ‘척’ 하셨다면? ··· p.4
불안하다 I feel anxious : 마음이 편하지 않고 확신이 없이 조마조마한가요? 만약 체육 실기 시험을 앞두고 연습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면? ··· p.21
부담스럽다 I feel a burden on my shoulders : 의무나 책임을 져야 할 듯한 압박감을 느끼나요? 만약 어른들이 내게 너무 과분한 칭찬을 해주셔서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면? ··· p.25
괘씸하다 I'm offended : 남에게 예절에 어긋난 일을 당하여 분한가요? 만약 교실 대청소로 다들 분주한데 한 친구만 앉아서 쉬고 있다면? ··· p.32
괴롭다 I'm distressed : 몸이나 마음이 편하지 않고 고통스럽나요? 만약 가해 학생이 나를 대화방에 강제로 초대하고 욕설을 했다면? ··· p.38
7. 출판사 서평
▶구성: 나의 고민 상황 + 감정 워크북 책자 52page
▶부록: 수업용 자료 다운로드 - 영상 · PPT · PDF 파일
https://cafe.naver.com/jobcard/2556
▶워크북 활용방법
1. 90개의 감정 질문에 답해요.
예: 몹시 언짢아 분개하고 격한 기분이 드나요? 내가 이 감정을 느꼈을 때는 언제인가요?
점심시간에 누군가 새치기를 할 때, 누군가의 참여 부족, 무관심으로 인해 모둠 과제가 제대로 진행이 안 될 때 화가 났다.
2. 약 200개의 비슷한 감정 어휘를 익혀요.
예: 짜증나다 - 골나다 | 뿔나다 | 열받다
3. 만약 나라면? 상황 질문으로 공감 능력을 키워요.
예: 만약 이성 친구가 나한테 좋다고 고백했는데, 편하게 지내자고 거절하고 싶다면? 그 친구가 마음 상할까 말하기 어렵고 난감하다.
4. QR코드 영상으로 감정 다스리는 법을 배워요.
예: 만사가 귀찮고 피곤한 무기력증 - 인생 노잼 시기 극복 방법
5. 캐릭터와 인물의 표정을 따라 해요.
예: 1명이 실감 나는 표정을 따라하면 나머지 사람이 감정 단어를 맞혀요.
6. 40개 감정 캐릭터로 수화를 배워요.
예: 캐릭터의 표정과 손동작(수화)을 연습한 후 QR 영상으로 실제 수화를 배워요. 장애이해 및 장애인식개선 교육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영상·PPT·PDF 파일을 온라인으로 제공해요.
7. 워크북 예시 답안으로 동기 유발해요.
10대 초중고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감정을 느낀 구체적인 상황 예시 90개를 온라인 파일로 제공해요.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기를 주저하고 막막해하는 학생들에게 가이드를 줄 수 있어요.
예: 무섭다 - 반 친구들 앞에서 큰 발표를 준비할 때 무서움을 느꼈습니다. 며칠 동안 준비를 했지만 날이 다가오자 정말 불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교실에 들어와서 모두가 저를 바라보는 것을 보고 심장이 뛰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을 잊어버릴까 봐 무서웠고 반 친구들이 저를 판단할까 봐 두려웠습니다. 친구들이 저를 격려해 주었지만 모두 앞에 서서 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버릴 수 없었습니다. 부담감이 컸고 빨리 끝내고 싶었습니다.
▶감정 조절 방법 활용 방법
1. 나의 감정 조절 유형을 체크해요.
예: 체크리스트로 폭발형, 억제형, 조절형 중 나의 유형을 찾을 수 있어요.
2. 나의 감정 조절 방법을 찾아요.
예: 걱정, 불쾌, 분노, 슬픔의 감정을 느낄 때 ( )로 기분이 좋아질 수 있을지 예시에서 골라요.
▶교과 연계표
1. 초등 국어: 생각을 나타내요 | 마음을 나누어요 | 작품 속 인물이 되어 | 대화와 공감
2. 초중고 도덕: 자아정체성, 도덕적 인물의 삶과 태도, 덕목
3. 초중고 진로와 직업: 긍정적 자아, 직업 윤리
4. 인성 교육: 학급 경영, 비폭력 대화, 나 전달법 연습, 또래 상담, 위클래스 행사
5. 학교폭력예방 및 회복적 생활 교육
6. 장애이해 및 장애인식개선 교육
▶추천해요
1. 나 자신과 대화하고 싶을 때
2. 공감 능력을 키우고 싶을 때
3. 학생, 자녀와 부담 없이 편하게 소통하고 싶을 때
4. 감정과 바람을 표현하는 방법을 쉽게 알려주고 싶을 때
5. ‘좋다, 싫다’라고 대답하는 아이의 감정 어휘를 확장하고 싶을 때
6. 짜증이 많은 아이에게 말로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을 때
7. 위클래스, 상담실, 미술 치료 현장에서 욕구를 알아차리는 법을 교육할 때
8. 상대방을 배려하면서 자신이 바라는 것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싶을 때
9. 학급 규칙을 정하고 학생들의 인성 교육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때
10. 창의적 재량 활동 시간, 동아리 활동에서 감정 글쓰기 수업을 할 때
11. 독서 수업, 논술 및 토론 시간에 책 속 인물의 감정과 바람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때
12. 미디어 영상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몰입도를 높이고 싶을 때
13. 디지털 자료(영상·PPT·PDF·QR코드)를 활용하고 싶을 때
▲ 워크북을 통해 감정 단어 90개를 탐색해봐요!
▲ 수업 및 상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며 파일 비밀번호는 워크북 1p에 기재되어있어요.
▲ 샘플 페이지를 보여드려요.
코로나 비대면 시기에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면서
표정과 감정을 알아차리는 능력이 부족한 '표정 문맹자' 라는 말이 생겼어요.
워크북을 통해
감정 캐릭터와 인물 사진의 표정을 따라하고
내가 느낀 감정과 상황을 언어로 표현하면서
내 감정을 돌보고 다른 사람의 감정까지 알아차리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보세요.
안녕하세요. 한국콘텐츠미디어 입니다.
이번에 신제품 "나의 고민 상황 + 감정카드 워크북"이 출시되어서
11월 12일 발송해드릴 예정입니다.
특징
1. 초중고 학생들이 기쁨/걱정/불쾌/분노/슬픔 색상별로 90개의 감정을 쉽고 재미있게 탐색할 수 있어요.
2. 감정 캐릭터의 표정과 손동작(수화)을 따라해요.
3. 감정 질문을 읽고 나의 감정 세기를 체크해요.
4. 만약 ~라면? 상황 질문을 읽고 감정 단어를 써봐요.
5. 감정 어휘 (비슷한 단어) 3개 중 내가 아는 단어에 체크해요.
6. QR코드를 찍으면 감정을 다루는 법, 수화 배우기 영상이 나와요.
7. 인물의 실사 사진을 보고 표정을 연습해요.
8. 내가 이 감정을 느꼈을 때는 언제인지 작성해요.